지식/기타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하자! 2탄 - Google analytics Guide

Alpreah 2018. 12. 14. 01:11
반응형



## 글을 읽기전 확인 해주세요. ##

획득 카테고리에 개요에 대한 설명을 안보셧다면 아래의 게시글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하자! 1탄 - Google analytics Guide



## 잠재고객 -> 개요에 대해 알아보자 ##

잠재고객 카테고리에서 개요를 눌러주세요.


위와 같이 상세 정보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칸으로 그려둔 것은 이전에, 1탄에서 설명 한부분으로 검은색 칸에 있는 페이지뷰 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페이지 뷰란? ##

페이지뷰란 구글 애널리틱스 정의에서 "페이지뷰란 브라우저에서 페이지가 (재)로드되는 인스턴스를 말합니다. 페이지뷰 수는 조회된 전체 페이지 수로 정의되는 측정항목입니다."이와 같이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 볼때는 뭐가 왜 중요한지 자세히 모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뷰가 블로그 수익에 직접적으로 연관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필자가 사용했던 구글 애드센스 기준에서 설명을 드리자면, 블로그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사이트에 접속만 해도 이윤이 생긴다는 겁니다.(페이지뷰(PV) 1000명당 $2.00 달러씩 제공 한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페이지뷰가 증가함에 따라 블로그에 광고 노출이 되며 이윤이 더 생기고, 페이지뷰가 늘어남에 따라 클릭수도 늘어날 수 잇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통계 ##

아래에, 인구 통계, 시스템, 모바일과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될 부분 같습니다.

만약, 개인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브라우저, 운영체제, 화면 해상도와 같은 통계를 통해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꺼 같네요.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

잠재고객 ->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을 눌러주세요.


위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는점은 간단하게 한가지 입니다. 세션을 내 블로그(사이트)에 접속을 한 사용자가 다시 내 블로그에 재방문을 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즉, 내 블로그(사이트)에 단골 정보에 대해 파악을 하실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재방문자를 잘 관리함에 따라, 고정적으로 방문자를 획들하실수 있는 기회죠.

필자가 생각하기에 재방문자를 관리하는법은 아래쪽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왼쪽에 홈을 누르신뒤, 조금만 내려오시면, 어떠한 경로에 페이지에 많이 접속을 하시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즉, 내 블로그에 어떠한 게시글을 사용자들이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가늠하실수 있다는 거죠.

위와같은 게시글을 많이 작성을 해주신다면, 재방문자만 아니라 신규 방문자도 늘리시는데 도움이 되실꺼 같네요.


페이지 파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 하고 싶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확인 해주세요.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출력되는 결과 입니다.





홈에 있는 위와같은 그래프는 왼쪽 하단의 기간을 정해 그래프로 사용자(재방문자 & 신규 방문자)를 포함한 통게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핖자와 같은 경우 12, 13일에 게시글을 작성하지 않아 확연하게 떨어지신걸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필자가 위 그래프를 보고 느낀점은 하루에 한번씩 꼬박꼬박 게시글을 작성하는거네요.. ㅠ


위 도표는 실시간으로 현재, 어떤 페이지에 접속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것 입니다.

추가 적으로 막대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게 되면 26분전 8명 페이지뷰(PV)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최대 -30분까지 지원되는거 같네요.



이상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는 이정도면 충분히 알아본거 같습니다.

여기서, 똑똑한 블로거라면 분석을 하며 제대로 된 운영을 하겠죠!

다들 꼭 파워 블로거가 되시길 응원 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