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꼭 읽어주세요.

마인크래프트를 개발하기 위한 자바 버전은 1.8.x를 사용했으며, 프로젝트 형식은 메이븐 프로젝트 마인크래프트 버전은 1.12.2, 폰트는 d2 coding, 개발 툴은 이클립스를 사용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와 모드가 아닌 플러그인 개발을 위한 게시글 인 점 참고 바랍니다.

만약, 개발 환경 구축을 하지 않으신 분은 아래의 더보기를 펼쳐 게시글 대로 구축해주신 뒤 본글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이클립스를 실해 시킨 뒤 Create a project를 눌러주세요.

그 후 Wizards:에 "maven"을 키워드로 검색하고 "Maven Project"를 선택 후 Next를 눌러주세요.

제일 위에 "Create a simple project (skip archetype selection)" 체크박스를 클릭하신 뒤 "Next"를 눌러주세요.

 

Group id는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상위 폴더. 하위 폴더. 하위 폴더입니다. 온점(.)을 찍을 때마다 하위 폴더를 만들라는 소리이며, 폴더를 나누는 이유는 자바의 특성상 여러 개의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구분하는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이것을 패키지라고 칭합니다.)

Artifacet id는 루트 폴더명을 말하는 것이며, 최상위 폴더의 이름을 정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설정을 했으며, 자신의 설정대로 다 하신 분은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해주세요.

 

오른쪽 하단의 0%라고 적혀 있는데 저게 100%까지 되면, 프로젝트 생성을 했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면, 폴더가 여러 개 생길 텐데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rc/main/java는 지금부터 실질적으로 개발을 해야 하는 공간이며, 소스코드가 다 들어있는 핵심적인 공간입니다.

src/main/resources는 말 그래도 자원들의 저장 공간인데, config.yml, plugin.yml.. 등등 기타 설정 파일 및 데이터들이 들어가 있는 공간입니다. (spring이나, 마크가 아닌 java의 개발에서는 파일, 이미지 등.. 여러 가지 요소로 많이 쓰이는 장소입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는 딱히 쓰이지는 않지만, 중요한 공간입니다.)

src/test/javasrc/test/resources는 컴파일을 하지 않고 테스트 공간이지만, 마인크래프트에서는 딱히 쓰이지 않을 것입니다.

src, target은 필자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pom.xml은 메이븐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파일을 하나하나 다운로드하여 추가를 하는 개념이 아닌, url을 통해 무한한 종속성을 할 수 있는 개념이고, 나중에 필요하다면 깊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부의 문제점을 읽어보면 자바의 버전이 맞지 않다가 2개가 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아까 전에 생성 한 프로젝트를 보면 JRE System Library에 J2SE- 1.5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필자의 글을 쭉 보셨다면, 필자는 1.8을 설치했는데 프로젝트에는 1.5가 설정되어 있어서 충돌이 생겨 그런 겁니다.

하지만, 딱히 빌드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나,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웬만하면 한번 짚고 넘어간 그거를 추천합니다.

자신이 생성 한 프로젝트를 우클릭한 뒤 "Properties"를 눌러 주세요.

 

우선, 프로젝트가 한글이 깨지지 않기 하기 위해 Resources에 Text file encoding에서 Other탭에 UTF-8을 선택한 뒤 Apply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일단 프로젝트는 UTF-8로 설정이 되며, 한글을 포함한 여러 각국의 문자가 깨지지 않게 됩니다.

 

Java Build Path에 Libraries를 누른 뒤 JRE System을 선택 한 후 Edit를 눌러주세요.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 Workspace default JRE (jre 1.8.0_xxx)를 선택해주세요. (컴퓨터마다 자바 버전이 달라 필자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 후 Finish를 눌러주세요.

 

그 후 Java ComPlier를 누른 뒤 오른쪽 1.5를 눌러 자신의 자바 버전에 맞는 버전을 선택 해주세요. (필자는 1.8 입니다.) 설정이 되셨다면 오른쪽 하단의 Apply를 눌러 주신 후 창을 닫아주세요.

 

설정을 다 하셨다면, Problems가 다 사라져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도 노란색 불이 사라졌으며, JRE System Library도 1.8.0으로 정상적으로 변경이 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